서북署 - 관련기관, 톱니바퀴 폴리싱 운영 성과… 처벌보단 상담치료에 주력

기사입력 : 2015-06-11 13:22       지면 게재일자 : 2015-06-12     면번호 : 10면      
       
QR코드 스캔하여
스마트폰으로
현재 기사와
뉴스 더보기 >>>
joongdo.kr/s?752640

폭력 등이 난무한 가정을 위해 천안서북경찰서와 천안시, 관련기관들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머리를 맞대 화제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 기관과 함께 가정별 맞춤식 사례관리를 통해 범죄 재발을 방지하고 원활한 가정 생활로의 복귀를 돕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4대 사회악 솔루션팀인 '톱니바퀴 폴리싱(Policing)'<사진>을 결성, 운영 중이다.

톱니바퀴 폴리싱은 천안시와 중독관리통합센터, 여성긴급전화 1366 충남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관내 15개 기관·단체가 사회적 약자이면서 가정폭력의 가·피해자들에게 처벌보다는 건강한 가정 회복을 도울 수 있도록 마련된 지역사회모임이다.

이들은 개별 사례관리를 통해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재범방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제공된 맞춤형 사례관리는 지난해 7가정과 올해 15가정 등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톱니바퀴 폴리싱의 역할도 커질 전망이다.

실제 이기호(62·가명)·김자영(58·여·가명)씨 부부는 3년 전부터 술만 마시면 주먹질을 할 정도로 가정폭력이 심각했다. 만취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112신고에 신고하는 이들 부부는 “아내가 술 취해서 했다”또는 “남편이 때릴까 봐 미리 신고했다”는 식으로 심각한 알코올 의존을 보였다.

이에 따라 톱니바퀴 폴리싱이 지난 10일 긴급소집됐다. 이 부부에게 앞으로 무료한 시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시민프로그램을 소개하고 112신고 대신 1366에서의 상담을 제안했다. 또 우발적인 가정폭력을 대비, 긴급피난처와 의료지원을 약속했으며 알코올상담과 치료를 제공키로 하는 등 처벌 대신 가족관계 회복 쪽으로 유도했다.

앞서 지난달에도 톱니바퀴 폴리싱은 가정폭력과 아동학대를 벌이다 자살기도한 30대 여성의 재활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다.

윤미화(32·가명)씨는 4명의 자녀를 둔 엄마로 동거남과 잦은 다툼을 벌여왔다. 자녀를 학대하고 동거남에게 폭력을 휘두르다 신고되기도 수차례였다. 그러던 중 윤씨가 아파트 4층에서 뛰어내려 자살을 기도, 천만다행으로 목숨을 구했지만 1000만원에 달하는 치료비가 문제였다.

톱니바퀴 폴리싱이 윤씨의 문제에 개입해 치료비 지원 등을 벌였으며 경찰은 4자녀의 어머니인 점을 고려, 아동학대에 대한 형사 처벌을 내릴 수 있지만, 상담치료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보호처분을 내렸다. 이한일 서북경찰서장은 “서북서는 앞으로도 4대 사회악 솔루션팀과 협업을 통해 피해자 지원과 가해자 교정을 통한 4대 사회악 근절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안=김한준 기자


출처 : 중도일보 http://www.joongdo.co.kr/jsp/article/article_view.jsp?pq=201506110034